Re: 아버지 자전거 사고 > 공개상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개상담

Re: 아버지 자전거 사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삼한손해사정 작성일18-04-13 14:45 조회536회 댓글0건

본문

> 저희 아버지가 주택가 소방도로에서 걸어가시던 도중 자전거를 타고가던 중학생한테 부딪쳐서 대퇴부가 골절되는 부상을 당했습니다.  그런데 학생의 부모는 아무런 사과도 없고 보험처리하겠다고 하면서 찾아오지도 않는데 이런경우에는 경찰에 신고해야 됩니까?>
> 그리고 보험회사에서는 아버지한테도 과실이 있다고 합니다.  아버지는 소방도로 걸어가다가 자전거 오는거 보고 가만히 서있었는데도 학생이 자전거 운전을 잘못해서 받았는데도 아버지한테 과실이 있습니까?
> 진단서에는 ㅍ우측 대퇴부 경부의 골절이라고 되어 있고 수술도 했습니다.  나이는 80세입니다>
> 치료비는 우리 의료보험으로 처리하라고 하는데 맞는지요? 치료비 감당할 돈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 됩니까?
>> 자세한 상담 부탁합니다
 >
 > 저의 손해사정사무소 홈페이에 방문해 주셔 감사합니다. 불의의 사고가 발생하였지만 치료를 잘 받아 빠른 쾌유가 되도록 바랍니다.
질문자게서 질문한 내용이 1) 경찰 신고여부  2) 과실유뮤 3) 치료비 자부담 여부 에 대해 질문하셨습니다.

1) 경찰 신고 여부
반드시 경찰 신고를 하여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대방(보험사 포함)과 사고 경위에 대해 이견이 없는 경우 굳이 경찰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단지 사고 경위에 대해 서로간에 이견이 있는 경우 경찰 신고하여 사고경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2) 과실 유무
과실은 피해자의  주의의무위반 등을 이유로 판단하는데 도로를 보행하는 피해자가 갓길로 보행하지 아니하였다든지 또는 도로를 횡단하였다든지 하는 경우가 있으면 주의의무 위반을 이유로 과실이 잡힐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도로 갓길로 보행중 후미에서 추돌하는 경우 등에 있어 보행자의 주의의문 위반이 없다고 판단하는 것이 적정할 것입니다. 과실 여부는 도로사정 사고발생시간 등에 따라 종합적으로 판단할 사항이라 단정적으로 답변 드리고 곤란하다 할 것입니다.

3)치료비 자부담여부
자동차사고시에는 자동차보험회사에서 치료비지불보증이라는 제도가 있어 피해자의 치료비에 대해 자동차보험회사가 우선적으로 납부하여 피해자가 치료비를 우선 납부하는 사례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자동차사고 이외의 배상책임사고에 대해서는 치료비에 대해 피해자가 우선 납부하고 그 치료비 영수증을 보험사에 제출하여 추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해자의 경제사정이 여의치 않아 치료비를 납부하기 곤란하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자동차사고와 같은 제도가 없으므로 우선 치료비를 납부하는 방법밖에 없네요.

이상과 같이  질문자의 질문에 대해 답변해 드립니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방문 또는 전화상담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개상담 목록

Total 2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상단으로

삼한손해사정    사업자등록번호 : 502-17-78619    대표전화 : 1670-4971    전화 : 053-959-4971    팩스 : 053-959-4972
주소 : 대구광역시 중구 동덕로 127 두산약국2F (경대병원 응급실 맞은편) 삼한손해사정사무소
대표 : 최준한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정희

Copyright © 삼한손해사정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